66억 집단 소송 걸린 버거킹, “햄버거 크기가 광고보다 작잖아!!”

66억 집단 소송 걸린 버거킹, “햄버거 크기가 광고보다 작잖아!!”

미국의 햄버거 업체 버거킹이 간판 품목인 와퍼의 고기패티 등을 광고에서 실제보다 크게 묘사했다가 속았다고 느낀 소비자들의 집단소송에 직면했습니다.

29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연방지방법원의 로이 올트먼 판사는 25일 공개된 결정에서 소비자들의 주장에 이유가 있다며 버거킹의 소송 기각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는데요.

올트먼 판사는 매장 안 메뉴판에 있는 와퍼에 대한 묘사가 합리적인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까닭에 계약위반에 해당한다는 원고의 주장에 피고 버거킹이 재판을 통해 변론해야 한다고 결정을 했습니다.

집단소송은 미국에서 손실을 배상받기 위한 집단 구제 제도의 하나로 판결 효력이 소송에 참여하지 않은 피해자 전체에게 일괄 적용이 됩니다.

66억 집단 소송 버거킹 햄버거 크기 4

“햄버거가 실제로는 작잖아!!”

이번 소송에 나선 고객들은 와퍼에 대한 버거킹의 묘사를 두고 “버거 속 내용물이 빵 밖으로 흘러넘친다”고 주장을 했습니다.

이들은 “버거는 실제보다 35%, 고기는 두 배 이상 더 커 보인다”고 강조했는데요.

이에 대해 버거킹은 “사진과 정확히 같은 버거를 내놓을 의무는 없다“며 광고의 목적이 제품을 돋보이게 하려는 데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반박했습니다.

올트먼 판사는 “합리적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지에 대한 판정은 배심원이 해줄 것”이라고 심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해요.

그는 이번 결정에서 소비자들이 버거킹에 과실에 따른 부당이익을 반환하는 소송도 제기하도록 했는데요.

그러나 올트먼 판사는 TV나 온라인 광고를 토대로 한 주장들은 크기나 무게와 관련해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증거가 없다며 기각했습니다.

와퍼는 버거킹이 자사 웹사이트에서 “모든 것을 지배할 버거”라고 규정할 만큼 전면에 내세우는 효자상품입니다.

미국에서 먹거리 과장광고 논란 때문에 법정 공방에 휘말린 ‘패스트푸드 공룡’은 버거킹만이 아닙니다.

버거킹의 경쟁사인 맥도날드와 웬디스도 뉴욕 브루클린 연방지방법원에서 비슷한 소송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66억 집단 소송 버거킹 햄버거 크기 2

원고 측 변호인은 소송을 지속할 정당성을 주장하며 이번 버거킹 사건에 올트먼 판사가 내놓은 의견을 인용했습니다.

지난달에는 타코벨도 광고의 절반 크기밖에 안 되는 크런치랩과 멕시칸 피자를 팔았다는 이유로 브루클린 법원에 피소가 됐습니다.

이들 소송 원고 측은 각각 최소 500만 달러(약 66억원)의 손해배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해 8월 워터 콜먼을 비롯한 100여 명은 버거킹이 자사 햄버거가 실제 햄버거보다 크기가 35% 더 커 보이고 고기양도 2배 이상 많은 것처럼 보이도록 광고한다며 소송을 냈습니다.

원고들은 소장에서 “광고는 불공정할 뿐만 아니라 광고한 것보다 가치가 적은 제품을 내놓음으로써 고객들에게 손해를 끼친다”며 “광고보다 훨씬 작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버거킹에서 햄버거를 구매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을 했습니다.

이어 “논쟁의 대상이 되는 사안은 이자와 비용을 제외하고도 총액이 500만 달러(약 66억원)를 넘는다”고 강조했습니다.

버거킹 측에서는 성명을 통해 “원고의 주장은 거짓”이라며 “광고에 나오는 직화구이 쇠고기 패티는 전국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수백만 개의 와퍼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패티”라고 반박을 했습니다.

한편 다른 햄버거 프랜차이즈인 맥도날드와 웬디스 역시 뉴욕 브루클린 연방법원에서 유사한 소송에 휘말린 바가 있습니다.

66억 집단 소송 버거킹 햄버거 크기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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