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법.6] 카레와 찰떡궁합! 인도 난(Naan) / 난의 모든 것 /난 만들기(레시피) / 난 종류

[빵법.6] 카레와 찰떡궁합! 인도 난(Naan) / 난의 모든 것 /난 만들기(레시피) / 난 종류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돌아온 빵법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말이죠!! 인도 요리이자 화덕에서 구워서 먹는 아주 맛있는 빵이죠!!

바로바로바로 인도 난(Naan)’이 되겠습니다!! 하하하

그럼 바로 렛츠게릿 해볼까요?? 그럼 바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케이!! 빵법 난 만들기 렛츠게릿!!!


01. 난(Naan) 개요

(Naan)은 발효된 밀가루를 화덕에 구운 빵으로, 중앙아시아에서 서아시아, 남아시아와 북아프리카에 이르기까지 많은 민족들에게서 널리 향유된 플랫 브레드(flat bread)의 일종입니다.

인도 난 만들기1

02. 난(naan) 유래와 명칭

‘난’이란 이름은 페르시아어로 빵을 뜻하는 ‘넌'(نان)[1]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란어로는 빵을 뜻하는 단어 자체가 난이지만, 힌디어에서는 빵을 뜻하는 단어가 로티입니다.

화덕에 하얀 밀가루를 붙여 굽는 방식이 중앙아시아를 통해 보급되면서 페르시아어로 빵을 뜻하던 어휘 난이 힌디어우르두어 등에서 흰 밀가루 빵을 뜻하는 난이 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원은 고대 이집트로, 인류가 만든 빵 가운데 가장 오래된 형태의 빵 중 하나입니다. 예수의 시절에도 이런 빵의 형태가 보편적이었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인도 뿐 아니라 튀르키예, 시리아, 이란,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아제르바이잔, 방글라데시 등, 북아프리카, 서아시아, 중앙아시아, 남아시아에 이르는 여러 민족들이 주식으로 삼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도 나름 익숙한 빵으로, 회족들이 주로 먹는 청진 요리가 무슬림이 아닌 여타 중국인들 사이에서도 별미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지역마다 부르는 이름도 달라서, 이집트에서는 ‘아에쉬’, 다른 아랍지역에서는 ‘쿱준’(아랍어 발음은 ‘훕준’)타지크어로는 ‘논’, 튀르키예어로는 ‘에크멕’, 마인어로는 탄두리 로띠라고 부릅니다. 한국에서는 제법 낮지 않은 인도 요리의 위상 덕에 토르티야 정도를 제외하면 넙적한 빵들은 어지간해서 다 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도 난 만들기2

03. 난(naan) 맛

난은 쫀득쫀득하면서도 수수한 맛이 특징입니다. 감칠맛이 나는 소스나 치즈, 혹은 꿀을 곁들여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튀르키예 요리 중에는 난 위에 계란 프라이를 얹은 듯한 요리인 계란 피데도 있습니다.

인도 식당에서 주문 직후 바로 구워나오는 난의 경우, 바로 구운 상태에서 먹는게 맛있습니다.

한 번에 여러 개를 주문하기보다는 한 사람당 하나씩 시키고 다 먹을 때쯤 추가 주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툼하게 구운 난의 경우 차갑게 식어도 맛있지만 얇게 구운 난의 경우 식으면 쫀득쫀득하고 부드러운 맛이 없어집니다. (사실 맛이 사라지는 정도가 아니라 손이 거의 안가게 된다.)

부드러움이 사라져서 난이 깨지기도 하고, 그렇게 식은 난을 먹다보면 입안이 까질 정도로 억셉니다. (전근대 인도에서는 외출을 할 때 도시락으로 싸온 난이 식으면, 아차르라고 하는 인도 피클을 먹어서 입에 침이 고이게 한 후에 먹곤 했다고 해요.) (인도 난 만들기)

인도 난 만들기3

04. 난(naan) 식문화

난은 ‘탄두르(탄두리)’라고 부르는 진흙으로 만든 화덕에서 구워내는데요. 보통 갠지스 강 진흙으로 만드는데, 방글라데시와 웨스트벵갈 지역의 주 수출품 중 하나입니다!

물론 다 진흙으로 만드는 것은 아니고 요즘은 중국산 스텐레스로 만드는 탄두리도 보급되어 있는데 여기에 구우면 제 맛이 안 난다는 이유(흙과 금속의 열전도율 차이로 인해 익는 온도나 식감 등이 바뀔 수 밖에 없습니다.)로 아직도 많은 인도 레스토랑들이 진흙으로 구운 탄두르 화덕을 선호합니다. 

탄두리 치킨도 바로 이 화덕에다 양념한 닭고기를 구웠기 때문에 붙은 이름입니다.

바삭바삭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이 있습니다. 만들기도 반죽 과정만 빼면 쉬워서 단지 밀가루를 과 소금이스트,우유와 함께 걸쭉하게 반죽하고 3시간 정도 발효시킨 후 둥글납작하게 만든 것을 화덕 벽에다가 턱 붙여놓으면, 6-7분쯤 뒤에 바삭바삭하게 구워집니다. (집에서는 오븐을 사용하고 미리 170℃ 정도로 예열한 다음 5-6분 정도 구워낼 것).

탄두르나 오븐이 없이 프라이팬에서 굽는 경우, 난이 아니라 “빠라따(Paratha)”라는 빵이 됩니다.

한국에선 인도 요리 혹은 우즈베키스탄 요리 전문점에서 주로 맛볼 수 있으며, 기본인 플레인 난과 갈릭 난, 버터 난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엔 치즈 난, 허니난, 마살라 쿨차, 알루(감자) 쿨차, 키마 난 등도 있으며, 주로 커리를 찍어먹거나 싸먹는데 씁니다. 치즈 난은 치즈 종류에 따라 바리에이션이 무궁무진합니다. 오히려 네팔 식당에서는 전통 파니르 치즈로 치즈 난을 만드는 편이고 국내 인도/파키스탄 식당에서 모짜렐라 치즈를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갓 구워낸 난 위에 까망베르 슬라이스 치즈를 올려놓고 전자렌지 돌려 먹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프랑스 내 인도 식당들은 실제로 이 방식으로 치즈 난을 파는데 인기 메뉴라고 합니다. 원래 난을 먹어온 현지인들도 이 을 다른 음식과 곁들여 먹거나 꿀 등을 발라 간식처럼 먹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인도 현지에서는 주로 손으로 음식을 먹는데, 힌두교 전통에서는 오른손만 이용하는 것이 관습입니다. 반면에 무슬림은 빵을 양손으로 찢습니다. 하디스에서 ‘예언자 무함마드가 빵을 양손을 사용해 찢은 후 오른손으로 먹었다’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반영하여 중앙아시아 무슬림 지역에서 먹는 난은 한 손으로는 뜯기 힘들게 두툼한데 비해, 힌두교도가 많은 인도에서 먹는 빵은 한 손으로 찢기 쉽게 비교적 얇고 부드럽게 해서 굽습니다.

빵은 원래 동서양 막론하고 손으로 먹는 것이고, 밥 종류는 아무리 인도라도 꼭 손으로만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인도인이라도 음식 묻은 손을 닦기 귀찮은 등의 이유로 스푼이나 포크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고, 집에서라면 몰라도 식당같은 곳까지 가서 손으로 먹는걸 고집하지는 않습니다.

오른손만 써서 먹을 때는 오른손의 셋째, 넷째와 다섯째 손가락으로 난을 누르고 엄지와 집게 손가락으로 빵을 뜯어 커리나 달(dal 또는 dhal)에 찍어먹습니다. 달은 콩을 삶아서 향신료를 넣고 끓인 수프나 국 형태의 음식. 아니면 난을 찢어 그 위에 다른 음식을 올려서 먹습니다.

네팔 요리티베트 요리를 파는 식당에서도 난을 많이 파는데, 원래 흰 밀가루로 만든 난은 네팔에서 먹던 음식이 아닙니다. 네팔에서 난을 먹게 된 계기는 영국령 인도 제국 시대 이후이다.

키르기스, 우즈베크, 타지크의 난들은 남아시아와는 달리 좀 더 크고 두껍기에, 브뢰첸이나 바게트를 연상시킵니다.

멕시코나 중남미에서 자주 먹는 토르티야와도 비슷합니다. 다만 난이 토르티야에 비해 훨씬 두껍고, 토르티야와 더 비슷한 인도 빵은 발효하지 않은 통밀빵 로티(Roti)입니다. 특히 얇게 민 차파티가 토르티야와 똑같이 생겼습니다. 국내 수입 식자재 마트에서 파는 파키스탄 수입 짜빠띠 포장에 Tortilla de Harina(밀 토르티야)라고 스페인어로 쓰여있는 걸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란, 아제르바이잔, 아프가니스탄의 난은 두툼한 우즈벡 난과 비교적 얇은 인도 난의 중간 형태로 보면 됩니다. 아프간의 난은 고독한 미식가 시즌3 5화 ‘아프간 요리점’ 편에서 나왔습니다. (인도 난 만들기)

인도 난 만들기4

05. 난 만들기(레시피, 요리법)

[재료]

쌀 강력분 200g (밀가루 중력분으로 대체 가능)

아몬드가루 100g (쌀가루나 밀가루로 대체 가능)

소금 6g

설탕 10g (꿀로 대체 가능)

이스트 6g

파슬리 가루 20g 내외

식용유 2T

올리브유 약간

물 160g


[레시피]

1. 물 160g을 전자렌지로 1분 정도 데워서 볼에 넣고, 이스트 6g을 넣어 섞어줍니다.

2. 쌀가루 200g, 아몬드가루 100g을 채 쳐서 미지근한 물과 이스트에 넣습니다. 소금 6g, 설탕 10g, 파슬리 가루 20g을 넣고 반죽기로 약 2분 가량 섞습니다.

3. 식용유 2T를 넣고 갈고리 반죽 모드로 약 10분 가량 약 – 강 – 약 강도로 반죽합니다. 반죽기가 없으면 손반죽으로 15분 가량 치댑니다.

4. 동그랗게 반죽을 만든 후 따뜻한 곳에서 물에 적신 행주를 덮어 50분 발효합니다.

5. 70~80g씩 6개로 분할한 후 밀대로 얇게 폅니다. 이때 오븐을 200도 3분 예열합니다. 반죽 윗면은 요리 솔로 올리브유를 바릅니다.

6. 플레이트에 종이호일을 깔고 올리브유를 바른 얇은 반죽을 광파오븐은 200도 10분으로, 에프는 180도 9분로 굽습니다. 굽는 시간은 집에 오븐 화력에 따라 조절해 줍니다. 중간에 뒤집어주면 더 고르게 구워집니다.

7. 다 구워지면 난을 꺼내서 한김 식혀서 간식으로 먹습니다.

인도 난 만들기4

자 오늘은 이렇게 중동 요리, 인도의 대표적인 빵!! 인도 난의 모든 것과 인도 난 만들기(레시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때?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저 빵법은 다음에 더 재미있고 맛있는 빵 만드는 방법을 열심히 공부하여 또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렛츠기릿!! (인도 난 만들기)


[쎄노맨 다른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