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법.5] “Do you know 풀빵?? 너 풀빵 알아??” 풀빵의 모든것 (요리법, 종류)

[빵법.5] “Do you know 풀빵?? 너 풀빵 알아??” 풀빵의 모든것 (요리법, 종류)

풀빵류붕어빵 · 잉어빵 · 계란빵 · 땅콩과자 · 호두과자 · 델리만쥬 · 국화빵 · 오방떡 · 대게빵 · 닭빵 · 주령구 빵 · 십원빵

안녕하세요!! 빵법입니다ㅋㅋ 오늘도 반갑구만 반가워요~!!

자 오늘은 말이죠!! 바로 한국의 빵이죠!! ‘풀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긴 말 필요 없이 렛츠기릿꺼릿스끼릿삐리빠리뽀. 바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팔로팔로미.

풀빵 종류 레시피 요리법

01. 풀빵 개요

풀빵은 철판으로 된 틀에 액체 밀가루 반죽을 부어 굽는 빵류 음식을 일컫는 말입니다.

과거에는 약간의 밀가루와 많은 물로 밀가루 풀을 만들어 만든 빵이었기에, 풀빵이라 이름붙였습니다.(여기서 말하는 풀은 점성이 있는 접착제 풀을 말합니다. 과거에는 곡물의 찰기를 이용해 반죽을 만들어 풀로 이용했습니다.) 

옛날에는 퀄리티가 요즘의 풀빵보다 조악했다고 해요.

현재에는 주로 리어카, 포장마차 등의 노점이나 건물 틈새의 작은 점포에서 즉석에서 만들어 팝니다. 보통 팥소 등을 안에 넣습니다. 풀빵 틀의 형태와 들어가 있는 속에 따라 이름이 정해집니다. 예) 피자붕어빵(물론 이런 경우는 대부분의 피자라는 이름이 붙은 것처럼 토마토 소스 기반에 옥수수 통조림이나 완두콩 정도가 들어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공치즈라도 넣어주면 감사할 정도.)

이름도 빵이고 식감도 푹신하지만 반죽을 발효시키는 과정이 없고, 박력분을 쓰므로 쿠키같은 같은 과자류에 가깝습니다. 두께를 얇게 하면 바삭거리고, 두껍게 하면 푹신합니다.

풀빵 종류 레시피 요리법

02. 풀빵 에피소드

한국의 풀빵류는 대체로 일제강점기 일본에서 건너온 오방떡에서 유래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도 길거리에서 풀빵을 많이 판다고 해요. 틀은 보통 윗판과 아랫판으로 구성되어 양면을 뒤집어가며 구울 수 있지만, 타코야키처럼 뚜껑을 덮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풀빵 장사는 소액으로 길거리 창업을 할 때 군고구마와 함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습니다. 기술도 금방 배울 수 있고, 반죽과 팥소 등 재료는 도매점에서 그냥 사서 쓸 수 있기 때문이죠. 프랜차이즈의 경우 본사에서 배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모든 재료를 고급화하고 혼합 역시 직접 하는 장인정신이 돋보이는 곳도 보입니다. 특히 이 경우 노점 뿐 아니라 점포를 열어서 장사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당연히 같은 종류의 풀빵이라도 기술의 숙련도와 정성에 따라 맛의 편차는 어마어마합니다. 나란히 서 있는 풀빵 노점인데 한 쪽만 유독 줄이 길게 서있는 경우가 허다한 경우도 이 때문입니다. (허나 지금은 인스타 마케팅이 우선시 되는 듯 하다.)

풀빵은 종류와 지역에 따라 가격 차이가 좀 나는데, 특히 붕어빵과 더불어 그 지역의 물가를 대변하기도 합니다. 게다가 가격이 싸고, 바로 먹으면 배가 따뜻해지고 든든해지므로 겨울철 간식으로 주로 애용됩니다.

또한 6,70년대엔 시골에서 상경한 젊은이들이 밥 대신 풀빵 몇 조각으로 끼니를 떼우고 일터로 나가곤 했는데, 이에 유래된 말이 눈물 젖은 풀빵이라는 말이 있죠! (전태일이 밥을 굶으면서 일하는 어린 여직공들이 안쓰러워 차비로 풀빵을 사주고 자기는 집으로 걸어서 돌아가다 통금시간에 걸려 자주 파출소에 잡혀갔었다는 일화를 보면 결코 웃을 말이 아니다.)

또한 식거나 눅눅해지면 맛이 급격히 떨어지는데, 이렇게 돼도 먹을 사람은 먹고, 오히려 눅눅해진 상태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다고 하는데….(빵법은 이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또한, 베이킹 소다나 파우더 배합에 따라 덜 눅눅해지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풀빵 종류 레시피 요리법

03. 풀빵 종류

계란빵 종류 레시피 요리법
계란빵

04. 풀빵 특산

각 지역이나 관광지 등에서는 간혹 상징이나 특산물의 모양을 본딴 모양틀로 만든 풀빵을 팔아 관광객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풀빵틀만 전문으로 제작하는 업체가 따로 있습니다. 모양틀로 구워낸다는 특성상 특정IP 행사에서 캐릭터모양으로 만든 오덕굿즈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개는 천편일률적으로 팥소가 들어가지만 간혹 지역 특산물이 들어가곤 합니다.


자! 이렇게 오늘은 풀빵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어떻게 좀 도움이 되셨나요?? 저 빵법은 그럼 더 재밌고 유익한 주제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풀빵을 공부하시느라 다들 수고 많았고!! 우리 맛있는 빵을 만드는 그 날까지 우리 모두 빵법사가 되는 그날까지 렛츠기릿!!

뭐든지 할 수 있다!! 드가자 화이팅!!!

Leave a Comment